겨울이 다가오면서 언 몸을 녹여주는 따끈한 음식 등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에 창업시장에서도 겨울철을 겨냥한 아이템들이 ‘대목’을 맞고 있다. 추울수록 장사가 잘되는 창업 아이템과 겨울 특수를 노린 마케팅 전략을 알아본다.
추운 계절이 되면 뜨끈한 국물과 몸을 오랫동안 보양할 수 있는 음식이 생각난다. 영양가가 풍부한 삼계탕은 대표적인 보양식이다.
추위 녹여주는 뜨끈한 음식
‘맛있는 백년보감 삼계탕.찜닭(www.100bogam.co.kr)’에서는 국물이 맑은 정통삼계탕에서부터 다양한 재료로 특색 있는 맛을 낸 견과삼계탕, 흑임자삼계탕, 전복삼계탕, 산삼삼계탕을 만날 수 있다. 모든 삼계탕은 웅추를 사용하며 한방재료를 듬뿍 넣어 말 그대로 제대로 된 ‘보양식’이다. 삼계탕 외에도 간장소스를 이용한 건강찜닭과 청양고추의 매운맛과 알싸함으로 입맛을 사로잡는 매운찜닭, 손수제비 닭매운탕 등이 마련돼 있어 식사는 물론 술안주로도 안성맞춤이다.
백년보감 관계자는 “보양식은 전통적으로 30대 후반∼40대 이상이 주 고객층이었는데 백년보감에서는 젊은 층을 겨냥한 신 메뉴와 흑임자, 견과류 등을 넣은 다양한 종류의 삼계탕을 선보이면서 여성과 젊은 층 고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굴요리 전문점 ‘굴마을’(www.gulgul.kr)에서는 뜨끈한 굴국밥을 비롯, 매생이굴국밥, 뚝배기굴밥, 굴튀김, 생굴무침회 등 20여 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다.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웰빙 트렌드를 타고 건강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요즘은 본격적인 굴 요리의 성수기인 만큼 굴을 찾는 고객들이 더욱 늘고 있다.
굴마을은 단순한 굴국밥집에서 벗어나 전문 굴요리 음식점으로 매생이칼국수, 어린이 고객을 위한 굴탕수육 등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메뉴들로 ‘해산물 한식전문점’이란 새로운 외식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남해안 산지 생산 농가와의 직거래를 통해 품질 높은 원재료를 보다 저렴하게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방콕족’ 겨냥한 배달업 인기
이제 곧 영하 10도 안팎의 강추위가 계속되면 추위를 피해 집에서 꼼짝도 하지 않는 방콕족은 외식 대신 주문 배달을 선호하고, 문화생활도 집에서 해결한다.
보쌈전문점 ‘원할머니보쌈’(www.bossam.co.kr)은 전국 어디서나 손쉽게 주문할 수 있는 ‘원넘버 시스템 1599-5353’을 구축해 고객들이 보다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가맹점 번호를 몰라도 1599-5353을 누르면 가까운 가맹점을 연결해 보다 빠르게 배달 받을 수 있다.
배달 주문으로 손꼽히는 메뉴는 보쌈수육과 꼬들꼬들한 족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실속형 메뉴인 ‘보쌈족발세트’, 쫀득쫀득한 떡쌈, 상
큼한 무쌈, 부드러운 수육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모둠보쌈’ 등이다. 중(中)자 이상 시키면 매콤새콤한 새싹비빔면 등 면 종류가 서비스로 제공돼 온가족이 즐기기 안성맞춤이다.
성공전략·주의점
겨울철 고객 특성을 파악해 메뉴, 서비스 등의 개발이 필요하다. 하지만 철저한 분석 없이 무작정 메뉴나 프로그램 등을 추가하고 복합화 하다가는 매출 상승은커녕 기존 전문점 이미지마저 흐려놓을 수 있다. 따라서 기존 메뉴와 자연스런 연계가 가능하고 고객이 호응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또한 이미 일반화된 메뉴와 서비스를 베끼기보다는 차별화될 수 있는 전략을 실시해야만 매출 유지와 더불어 상승까지 꾀할 수 있다. 끊임없는 고객 모니터링과 체계화된 마케팅을 통한 고객유지, 기술력과 서비스 보완 등을 통해 독창적이거나 남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영역을 확보한다면 비수기에도 성수기 못지않은 호황을 누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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