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지혜

고기 잡냄새 잡는 효과 만점 재료


고기 잡냄새의 원인

* 쇠고기
쇠고기는 고기의 색이 어두운 적색일 경우 냄새가 나는데, 늙은 소거나 소를 잡을 때 핏물이 제대로 빠지지 않은 탓이다. 고기를 큰 덩어리로 삶거나, 갈비나 사태처럼 단단한 부위를 사용할 때, 또 뼈 부위를 사용할 때도 안의 핏물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조리할 때 누린내가 난다. 덩어리로 사용할 때는 1~2시간 정도 찬물에 충분히 담가 핏물을 확실하게 뺄 것. 슬라이스 된 고기나 크기가 작은 고기라면 물에 씻을 경우 고기 맛이 빠지므로 키친타월에 올려 핏물을 뺀 뒤 조리한다. 또 뼈에 붙어 있는 부위를 사용할 때는 뼈 표면의 누런 기름 덩어리를 제거해야 누린내가 나지 않는다.

*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오래된 고기일수록 특유의 누린내를 가지고 있으므로 쇠고기처럼 색이 진한 대신 연분홍색의 고기를 고른다. 핏물에서도 냄새가 많이 난다. 특히 냉동 고기를 해동할 때 생기는 핏물에 의해 냄새가 나므로 필요한 양만큼만 사다 먹는다. 지방도 역시 냄새가 나는 부분으로 표면에 나와 있는 지방은 괜찮지만 살코기 속에 지방이 섞여 있을 경우라면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피한다. 목살, 삼겹살, 갈비 등의 부위는 냄새가 심할 수 있는데 핏물을 뺀 뒤 한 번 데쳐 사용하면 잡냄새를 줄일 수 있다.

* 닭고기
닭고기의 누린내는 누런 기름이 원인으로 조리 전 손질이 필요하다. 통닭으로 구입했다면 꽁지 부위의 누런 기름 덩어리를 잘라 내고 주변 부위의 기름 덩어리까지 깨끗이 손질한다. 탕이나 찌개 등을 만든다면 뜨거운 물에 한 번 살짝 데쳐 내면 끈적임과 겉기름이 없어지면서 누린내도 제거된다. 다른 부위는 살과 껍질 사이에 있는 누런 기름과 이물질을 제거한다. 향채소를 써서 잡냄새를 없앨 때에는 살에 부분부분 칼집을 넣고, 향채소를 곱게 갈거나 저며 칼집 부위에 넣어야 냄새 제거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1 마늘 냄새가 심할 경우 마늘을 저미거나 다져 사용하면 냄새를 없애는 알리신 성분이 더 많이 생성 돼서 효과적이다. 살집이 두둑한 고기는 즙을 내서 사용하고, 덩어리 고기는 끓는 물에 통마늘을 넣어 우린 물에 고기를 재빨리 익히면 누린내를 싹 잡을 수 있다.

2 생강 특유의 향으로 고기 누린내를 제거하는 효과가 강력하다. 고기 삶을 때는 끓는 물에 통째로 넣고, 그 외는 다지거나 갈아서 사용한다. 쓴맛이 많이 나므로 마늘보다는 적게 사용한다. 냄새가 적은 쇠고기보다는 냄새가 많이 나는 돼지고기와 닭고기에 적합하다.

3 후추 향기와 맛이 강해 고기 잡냄새를 없애는데 흔히 사용한다. 음식의 색에 따라 검정 후추나 하얀 후추를 골라서 사용하면 된다. 고기 냄새가 심하거나 고기를 삶을 경우에는 검은 통후추를 추천. 통후추의 겉껍질에 향미 성분이 더 많아 효과가 좋다.

4 양파 눈물을 쏙 빼는 자극적인 냄새와 매운맛이 고기의 불쾌한 냄새를 제거해 준다. 양파를 썰어 고기 사이에 끼우거나, 곱게 갈아 뿌린 뒤 스며들도록 두드려 주면 고기의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또 고기가 부드러워져 먹기 한결 수월하다.

5 청주 청주처럼 알코올의 도수가 낮은 술이어야 음식에서 술 냄새가 나지 않는다. 고기에 청주를 넣고 조물거리거나, 고기를 청주에 재우거나, 고기 밑간 양념장에 섞어 사용한다. 볶거나 끓일 때 청주를 넣으면 알코올이 휘발되면서 고기의 잡냄새를 함께 없애 준다.

6 대파 자극적인 특유의 향이 잡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대파는 통째로 넣고 우린 물을 고기에 끼얹거나 다져서 고기의 밑간 양념에 넣어 사용한다. 고기를 재울 때는 파의 흰 줄기 부분을 다지는 것이 좋은데, 끈적이는 성분이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