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글시끌 세상살이

감기에 대처하는 현명한 자세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이 상책이라지만 일단 걸렸다면 어떻게 하는 것 이좋을까? 감기에 대처하는 현명한 방법을 소개한다.


1~2주 넘게 안 나으면 병원 가기


충분한 휴식을 취했는데도 감기가 안 나을 때는 진찰이 필요하다. 서울 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는“고열이 발생하거나 1~2주 넘게 감기가 지속되면 단순 감기가 아닐 확률이 높다. 이럴 땐 심한 호흡기 질환 이거나 감기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의원을 찾아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병원에서 감기진 단을 받고 약을 복용했는데도 한두달, 길게는 서너 달까지 감기가 안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강재헌 교수는 “감기는 길어도 2주 안에 대부분 낫는다. 병원에서 다른 병이 아닌 감기라고 했다면 한 번 걸린 감기가 계속 안 낫는 것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감기 바이러스에 연이어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때는 많은 사람이 모이는 폐쇄된 공간을 피하고, 외출에서 돌아온 뒤 잘씻고, 몸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영양 섭취를 골고루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휴식으로 감기 바이러스 이기기

휴식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감기 바이러스를 이기는 단 하나의 치료제는 바로 면역력이다.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좋다. 따뜻한 물은 건조하기 쉬운 인후부(목구멍)와 상기도(기도에서 기관지·후두·인두·비강이 있는 부위) 습도를 높이고, 인후부의 감기 바이러스를 씻어내려 감기를 낫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자주 먹는 것도 감기를 이겨 내는 방법 가운데 하나다.

전적으로 감기약에 의존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아

감기가 안 떨어진다고 오랫동안 감기약을 복용하면 몸에 좋지 않다. 해열제와 소염제는 장기간 복용하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위장 장애가 올 뿐 아니라 혈액 성분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해열제를 5일 이상 복용하는 건 안좋다. 두 가지 이상의 감기약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간과 신장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약국에서 쉽게 살 수 있는 감기약은 수십 가지지만 기본적인 성분은 비슷하다. 이 중 여러 종류가 혼합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인체 내에 많은 양을 투여하거나 장시간 복용하면 독성이 생겨 간장과 신장에 큰 손상을 준다.그렇다면 아예 감기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까?

실제로 감기약의 부작용 때문에 또는 감기약이 내성만 키운다는 이유로 감기약 복용 자체를 꺼리는 사람들이 있다. 무턱대고 약만 찾는 것도 문제지만, 증상이 견디기 힘든데 참는 것도 현명한 처사는 아니다. 특히 어린이나 노인, 당뇨병이나 신장 질환 같은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은 초기에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세균 감염같은 2차 합병증으로 고생할 수 있다.

《원룸,상가빌딩 》《수익형부동산 투자자료 제공 》보러가기

  [자료출처]:http://cafe.daum.net/gumi.gumi

 

테그:구미원룸.구미원룸매매.구미부동산.당진원룸.당진원룸매매.당진부동산.원룸임대사업.상가주택.매매.상가빌딩매매.다가구주택매매.다세대.다세대주택.다가구.오피스텔.원룸텔.수익형부동산.소액투자.수익성부동산.짠돌이.짠순이.재테크.재테크부동산.재테크잘하는방법.재테크독하게하는방법.돈버는방법.재테크10계명.신혼부부재테크.직장인재테크.재테크노하우.재테크투자클럽.수익형부동산투자카페.양도세.취득세.세금.부자.부자되는법.부자들에손금돈.종자돈.부동산투자정보.부동산시세.부동산펀드.노후대비.노후대책.노후.노후설계.노후생활.